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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리뷰]개발자에서 아키텍트로 38가지 팀 활동을 활용한 실전 소프트웨어 아키텍트 훈련법

 



[주요 내용]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란 무엇이고 아키텍트는 무슨 일을 하는가

- 디자인 싱킹과 디자인 마인드셋을 활용한 아키텍처 설계 전략

- 이해관계자와 비즈니스 목표를 명확하게 파악하고 이해하기

- 아키텍처 핵심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품질 속성 정의하기

- 자주 사용하는 아키텍처 패턴과 사용법

- 아키텍처 모델을 활용해 시스템 복잡도 관리하기

- 아키텍처 디자인 스튜디오 운영하기

- 설계를 시각화하고 아키텍처 문서화하기

- 아키텍처를 평가하고 피드백을 반영해 개선하기

- 적절하게 설계 권한을 위임하며 팀의 역량 높이기

- 현업에서 바로 활용 가능한 38가지 팀 활동

 

[대상 독자]

- 개발자에서 아키텍트로 커리어를 변경하고 싶은 사람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제대로 이해하여 실무 개발 능력을 향상하고 싶은 사람

- 소프트웨어의 전체 구조 및 개발 과정 전체를 이해하고 싶은 신입 개발자

- 소프트웨어를 둘러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관점을 이해해보고 싶은 사람

 

[개발 경력별 이 책의 활용법]

- 신입 개발자: 단순히 코드를 짜는 일을 뛰어넘어, 소프트웨어 개발 및 프로젝트이라는 숲을 보며 시야를 넓혀보세요.

- 5년 이하 경력의 개발자/아키텍트: 흔히 쓰는 패턴, 모델, 설계 방식을 이해하고, 아키텍처를 시각화하고 문서화하는 방법을 배우세요. 사람들과 협업할 때 어려움을 겪는다면, 사례 탐구와 경력 있는 아키텍트들의 기고문을 통해 지혜로운 방법을 찾아보세요.

- 10년 이상 경력의 개발자/아키텍트: 아키텍트로서 프로젝트를 직접 이끌거나 개발 팀장의 역할을 수행해야 하나요? 팀원 및 이해관계자와 제대로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법을 익혀보세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해볼 만한 활동을 찾아보고 책에서 소개하는 방법을 직접 따라해보세요. 금세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 겁니다.

 

[서평]

1부에서는 소프트웨어 아키텍트가 하는 일을 소개하며,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정의합니다. 2부에서는 본격적으로 아키텍처를 설계하고, 이해관계자와 소통하며, 아키텍처 핵심 요구사항을 알아내 설계에 반영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아키텍처 패턴은 물론 설계를 시각화하고 아키텍처를 문서화 하는 방법도 다룹니다. 3부에서는 아키텍처를 설계하며 문제 상황을 마주했을 때, 해결책을 찾아야 할 때, 설계를 더 구체화하고 싶을 때 해볼수 있는 38가지 침 활동을 소개합니다. 필요한 부분을 골라 읽어도 좋지만, 개발자에서 아키텍트로 첫걸음을 시작하는 분이라면 처음부터 순서대로 읽기는 것을 추천 합니다. 팀에서 해볼 만한 활동을 찾는다면 3부를 훑어보며 고라봐도 좋겠습니다. 

 

이 책은 화이트보드 앞에 서서 복잡한 질문에 여러 가지 도형과 선을 그리면서 답변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어울립니다. 또한 소프트웨어 설계를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도 좋은 안내서가 될것입니다. 이책의 앞부분에서는 기본 지식을 정리하고, 그다음에는 훌륭한 소프트웨어 아키텍트라면 알아야 할 핵심 지실을 하나씩 설명하고 있습니다. 책을 읽다보면 느낌으로는 알고 있었지만 이름을 몰랐던 개념을 확인 할수 있고, 알고 있던 내용과 실제 지식 간의 차이를 발견할수 있습니다. 개발하는데 왜 필요한지 설명 할수 있게 되면서 다른 사람들을 설득하거나 팀을 더 잘 이끌 수도 있습니다. 아키텍트로 이런류의 책을 이미 읽어본 독자라면, 팀을 이끄는 새로운 관점을 배울수 있을 것입니다. 주니어 개발자라면 자신이 만들려는 소프트웨어를 더 잘 설명 할수 있을것이고, 또한 이책은 개발자이자 미래에 아키텍트가 될 사람을 가르치고 이끌어 설계 과정에 온전히 참여하도록 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경험이 부족한 동료와 함께 시스템을 설계해도, 안전하고 생산적인 결과를 낼 수 있게 하는 여러 가지 협력적인 설계 방법도 배울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에 대해 배우고 싶은 개발자라면 좋은 지침서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