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리뷰]기업의 성공을 이끄는 Developer Relations

 

 

[도서 소개]

성공하는 기업을 만들기 위한

Developer Relations의 핵심 전략과 운용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국내에서 Developer Relations(DevRel, 이하 데브렐)는 매우 생소한 분야였지만, 최근 데브렐 팀을 만들어 운영하고, 데브렐 담당자를 채용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네이버, 카카오, 우아한형제들 같은 IT 대기업뿐만 아니라 기아자동차 등의 제조 회사와 작은 스타트업들까지 데브렐에 관심을 두고 뛰어드는 이유는 바로 ‘개발자’가 기업의 핵심 역량으로 자리 잡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기술 커뮤니티란 무엇이며 기업이 성공하는 데 데브렐이 왜 중요한지 알고자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다. 기술 커뮤니티의 개념과 가치부터 데브렐을 성공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실무 가이드까지 체계적으로 기술하였고, 각 장마다 데브렐 전문가의 인터뷰를 실어 실제 구축과 운영 사례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게 하였다.



[주요 내용]

- 어떤 기술 커뮤니티에 투자할 것인가?

- 커뮤니티를 어떻게 회사에 어필할 것인가?

- 데브렐 팀의 성공을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

- 데브렐 팀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관계를 맺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 자주 생기는 커뮤니티 이슈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

- 데브렐 전문가로서 퍼스널 브랜드를 어떻게 만들어갈 것인가?

 

[서평]

이 책은 기술 커뮤니티란 무엇이며 회사가 성공하는 데 왜 기술 커뮤니티가 필요한지 알고 싶은 모든 사람을 위한 책입니다. 또한 디벨로퍼 릴레이션 담당자, 커뮤니티 관리자, 이사, 부사장, C레벨 임원 등, 계속해서 변화하는 기업의 목표와 우선순위 속에서 이와 관련된 팀을 이끌고 운영하려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커뮤니티 구축에 대한 개념이 부족해 좌절을 겪은 분, 개발자라는 고객에 대한 이해가 있는 사람을 고용하려는 회사들이 늘어감에 따라 기대감을 품고 있는 분 등을 위한 책이기도 하지요. 디벨로퍼 릴레이션의 진정한 가치를 아직 발견하지 못한 분이나 그 가치를 알고 있지만 말로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을 위한 책이기도 합니다. _지은이의 말 중에서

 

이 책을 살펴보기 전에, 여러분께 한 가지 조언을 드리고 싶습니다. 디벨로퍼 릴레이션, 그리고 우리가 커뮤니티에 광범위하게 참여하고 문화를 만들어내는 것은 아주 미묘하고 복잡하며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분야입니다. 모두를 만족시키는, 한 번에 모든 것을 해결하는 방법 같은 것은 없습니다. 이 책을 읽으며 인사이트를 얻고 혹은 다른 사람에게서 도움을 받을 수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이런 인사이트나 도움은 어디까지나 시작을 위한 가이드라인으로 생각하시고, 여러분만의 접근으로 발전시켜 나가기를 바랍니다. 저는 항상 제 고객들에게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모든 커뮤니티는 제각각 다릅니다. 그리고 효과적이고 믿을 만한 기법이나 테크닉들이 많이 있더라도, 여러분이 배워야 할 가장 중요한 스킬은 여러분의 커뮤니티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관찰하고 이에 대응하여 최적화하는 것이라고 말이죠. _기술 리뷰어의 말 중에서

 

이 책은 크게 2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1부_기술 커뮤니티의 가치

1부(1~5장)에서는 기술 커뮤니티의 가치를 이해하고자 하는 회사의 의사결정자를 위한 내용입니다. 커뮤니티를 육성할 필요가 있을지, 적절한 측정 기준은 무엇인지, 디벨로퍼 릴레이션과 커뮤니티 구축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어떻게 성공적인 데브렐 팀을 만들 수 있을지에 대한 질문들을 중심으로 다뤄봅니다.

 

※ 2부_ 커뮤니티 구축과 관계 맺기

2부(6~10장)는 일상적인 업무에서 커뮤니티 구축을 담당하고 있는 디벨로퍼 릴레이션 실무자를 위한 내용입니다. 적절한 오디언스 찾기, 회사를 대표하는 것과 퍼스널 브랜딩(이지만 회사에게도 도움이 되는 것) 사이의 줄타기, 오프라인 행사를 하는 것 등 

매일 마주해야 하는 업무들을 중심으로 살펴봅니다.

 

각 장마다 여러 디벨로퍼 릴레이션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엿볼수 있고,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사례를 볼수 있습니다. 여기 책에서 정리한 원칙들을 사용해 회사가 이루고자 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그 프레임워크 속에서도 어느 부분에 디벨로퍼 릴레이션이 잘 맞을지 파악함으로써 여러분의 특정 커뮤니티에 맞춘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겁니다. 이 책을 통해서 개발자 커뮤니티가 가진 고유의 가치를 알고 비즈니스 핵심의 한 축에 관계 및 커뮤니티 구축을 포함한다면 회사도 성공 한다고 생각합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