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리뷰]실무에 바로 쓰는 일잘러의 보고서 작성법



[한줄평]

잘 읽히는 기획서, 제안서, 회사문서를 빠르게 작성하는 노하우를 배울수 있다.

 

[목차구성]

 

1장 형편없는 문서를 제출하던 신입이 어떻게 좋은 문서를 쓰게 되었을까

2장 빈 문서를 앞에 두고 머리를 싸매는 이유

3장 문서 미션이 떨어졌다! 근데 뭐부터 시작하지?

4장 문서에 넣을 구성 요소는 어떻게 정해야 할까?

5장 매끄러운 문서의 순서는 어떻게 정하는 걸까?

6장 빠르게 읽히는 문서 한 장의 비밀

7장 알고 보면 간단한 문서 디자인

8장 4가지 파워포인트 기능만 잘 써도 좋은 문서가 된다

9장 색과 강조 하나에도 목적이 있다

10장 실무에 즉시 활용하기

 

[대상 독자]

- 문서 및 보고서 작성에 서툰 직장인

- 기획서, 제안서, 이메일을 빠르게 작성하고 싶은분

- 회사에서 문서로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법을 알고 싶은분

 

[서평]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처음에 보고서 작성을 할때 어려움 있었을거라 생각합니다. 취업 하기 위해 워드프로세서, 컴퓨터 활용 능력, 사무자동화 산업기사 등등 여러 자격증을 가지고 있고 파워포인트 사용에 능숙 하지만 보고서 및 회사문서 작성에는 많이 어려웠습니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이 저와 같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책을 읽어 보면 어떻게 보고서를 작성 하는지 하나하나 친절하게 알려 줍니다. 한번 이책을 살펴 볼까요?

 

1장 회사에서 아무리 심혈을 기울여 문서를 작성하더라도 사람들은 내 글을 정독해 주지 않습니다. 문서 한 장에 단 하더라도 상대가 눈에 담길 수 있어야 성공적인 문서가 됩니다.

2장 문서는 ‘글’이 아니라 ‘말’입니다. 문서의 제목이나 양식, 법칙에 구애 받지 않고 상대에게 대화하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커뮤니케이션을 하면 좋은 문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3장 문서를 작성하기 전에 먼저 ‘내가 지금 누구에게 무슨 말을 하려고 하는 거지’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그리고 내의견을 넣어 자연스럽게 끝맺음할 수 있습니다.

4장 문서의 구성 요소란 정해진 양식이 아니라 내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입니다. 구성 요소를 확정하면 요소별로 핵심 메시지, 설명/근거, 시각 자료를 담으세요.

5장 상대방에게 전할 메시지의 구성 요소를 문서에 담았다면 문서의 순서와 구조를 탄탄하게 하기 위해 첫 장으로 돌아가 반드시 혼잣말로 읽어보세요. 이때 모든 수정이 이뤄집니다.

6장 빠르게 읽히는 글을 쓰려면 상대방이 내용을 이해하는 데까지 생각하는 단계가 적어야 하며, 문서에서 읽는 순서와 시선이 같이 흘러갈 수 있게 자료를 배치합니다.

7장 문서 디자인은 메시지를 더 빠르게 확실하게 전달하는 수단입니다. 문서의 가독성을 높이려면 요소 간의 간격을 균일하게 확보하고 정렬을 맞추고 통일감을 지켜야 합니다.

8장 안내선, 정렬 맞춤, 크기 조절, 행간 및 자간 조절 4가지 기능만 사용할 줄알면 문서의 간격, 정렬, 통일감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9장 색과 강조법을 정하고 사용하는 것하나에도 핵심 메시지를 더 잘 읽히게 하려는 목적이 있어야 합니다. 문서의 통일감을 지키면서 색과 강조를 올바르게 사용하세요.

10장 책에서 살펴본 문서 작성법과 디자인 방법을 실무에 그대로 적용하여 CS 응대 프로세스 변경 건과 결제 및 배송 프로세스 변경 건을 정리해 봅니다.

 

이책을 처음 부터 끝까지 다읽어 보면 내가 왜 문서 작성을 잘못했는지 어려워 했는지 깨닫게 될겁니다. 문서 작성에 스트레스가 많은 분이라면 꼭 한번 읽어 보시고 문서 작성의 늪에서 해방 되시기를 바랍니다.